실시간 뉴스



현대百 '명인명촌' 프리미엄 전통식품 브랜드로 키운다


산업부·관련 기관과 함께 지역특화상품 판로 확대 지원 체계 마련

[장유미기자] 현대백화점이 산업통상자업부 및 관련 지원 기관과 함께 지역특화상품 판로 확대에 나선다.

28일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 에메랄드홀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 조충훈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MOU를 통해 우수 지역 ▲ 특화상품의 발굴·육성 ▲ 특화상품의 국내 유통 및 판매 지원 ▲ 특화상품의 국내외 수출 지원 ▲ 특화상품의 명품화·사업화·상생발전 지원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업계 최대 규모로 운영 중인 지역 전통식품 브랜드 '명인명촌' 매장에 김순양 발효코리아 대표 등 총 6개 업체와 신규 입점 계약을 체결했다.

명인명촌은 현대백화점이 지난 2009년 '지역 우수 전통식품 초대전'을 계기로 2010년 압구정본점에 첫 매장을 낸 이후 현재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등 11개 점포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약 70억 원으로 규모가 2010년 대비 14배 정도 증가했으며 업계에서 비슷한 콘셉트로 운영하고 있는 지역 전통식품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총 60명의 명인 중 12명이 단일 상품 기준으로 연매출 1억 원을 올리는 '스타명인'이다. 이들은 모두 현대백화점 명인명촌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매출을 올리고 있다. 강원도 양구 윤원상 참기름, 제주도 양혜숙 수제 요구르트, 전남 장흥 김영습 매실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내년까지 명인명촌 매출 목표를 100억 원으로 정하고 명인을 최대 100여 명까지 발굴할 계획이다. 또 '스타명인' 상품을 두 배 이상 늘리기 위해 오는 8월 오픈하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비롯, 미입점 점포에도 명인명촌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현대백화점은 '현대문화센터'와 연계해 지역 명인들이 자신의 식품을 활용한 조리법 등을 알려주는 전통 식문화 강좌와 명인들의 산지를 방문하는 체험 강좌 등을 개설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해당 상품의 우수성은 물론 개별 브랜드와 명인들의 인지도 제고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현대백화점은 지원 기관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보조를 맞춰 지역 식품의 경쟁력 제고 및 해외 수출 부문에 있어 유통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백화점뿐 아니라 현대홈쇼핑, 현대H몰 등 그룹 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전국 단위로 판로를 확대하고 지역특화상품 품질 및 디자인 개선, 마케팅 지원 등 상품 전반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은 "명인명촌이 해외에서도 '글로벌 명품'으로 인정받고 국내 대표 전통식품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 기관과 창조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상생 노력으로 지역 상품이 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지역 경제와 내수 활성화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이번 행사와 연계해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무역센터점 에메랄드홀에서 '명인명촌 아트프로젝트- 꽃 피우다'를 개최한다. 문화홀에서 단일 브랜드가 종합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업계에서도 이례적인 일이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百 '명인명촌' 프리미엄 전통식품 브랜드로 키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