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미숙]아쉬움 남긴 朴대통령 시정연설


세월호 유가족 절규 외면, 시정연설서 세월호 언급도 '0'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국회를 찾았다. 취임 후 두 번째로 직접 시정연설을 하고 여야 지도부와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그러나 "살려달라"고 외치는 세월호 유가족들에게는 눈길 한 번 주지 않았다.

국회 본청 앞에서 100일 넘게 농성을 벌이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날 오전부터 박 대통령을 애타게 기다렸다. "대통령님이 언제든지 가족들을 만나주겠다고 했는데 드디어 만날 기회가 생겼다"고 했다.

오전 9시 40분께 마침내 박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냈다. 본청 내부로 걸어 들어가는 길은 농성장 바로 앞. 불과 몇 발자국 떨어진 곳에 박 대통령이 있었지만 유가족들은 경찰들이 친 '인의 장벽' 너머로 박 대통령의 옆모습만 허망하게 바라봐야 했다.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경제'를 59번 언급한 반면, '세월호'는 단 한 차례도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최근 우리는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각종 적폐의 흔적들이 세월이 흘러도 후손들에게 상처로 남는다는 교훈을 얻었다"는 내용이 세월호 참사를 암시하는 것이리라 추측될 뿐이다.

또한 박 대통령은 국가안전처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유병언법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하면서도 세월호특별법은 쏙 빼놨다. 세월호특별법과 이들 법안이 패키지로 논의되고 있음을 모를 리 없을텐데 말이다.

물론 좀처럼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시급한 과제다. 이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박 대통령이 경제 활성화에 힘을 실은 것도 이해가 된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는 현재 진행형이다. 아직 9명의 실종자가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 절차도 마무리되지 않았다. 국가 최고 책임자인 박 대통령의 이날 행보가 안타까운 이유다.

더욱이 이날은 유가족들과 자연스럽게 조우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일부러 자리를 마련해 만났을 때와 달리 무엇인가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는 부담이 적은 자리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인의 장벽' 너머로 유가족들에게 손을 내밀었다면 어땠을까. 특별한 메시지 없이 그들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고 "잘 되도록 하겠다"고 한 마디 건네는 것만으로도 유가족 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위로받았을 것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미숙]아쉬움 남긴 朴대통령 시정연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