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재기'와의 전쟁 선포한 교보문고 판도 바꿀까


34년 만에 베스트셀러 기준 개편...출판 시장에 긍정 영향 기대

[류세나기자] 출판업계의 고질적 병폐 '책 사재기' 논란이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교보문고가 베스트셀러 집계방식을 변경하는 등 쇄신안을 들고 나왔다.

교보문고는 사재기 등에 따른 '주간 베스트셀러' 수치 조작 방지를 위해 누적판매량 개념을 도입하고 직전 4주간의 판매량을 가중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특히 국내 4대 서점 중 한 곳인 교보문고가 베스트셀러 신뢰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공개함에 따라 이러한 변화가 경쟁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베스트셀러가 뭐 길래…사재기 논란에 신뢰도 '바닥'

일반적으로 베스트셀러 순위 차트는 독자들이 책을 고를 때 중요한 정보 중 하나로 통용되고 있다.해당 도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힘든 만큼 대중의 관심과 선호도가 높은 베스트셀러 목록을 참고하게 되는 것.

많은 출판사들이 사재기를 통한 베스트셀러 조작 유혹에 흔들리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일단 베스트셀러 차트에 진입하게 되면 판매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이는 웬만한 홍보 마케팅을 집행했을 때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터넷서점들이 적용하고 있는 '주간 베스트셀러' 산출법은 해당 주간의 판매량만을 놓고 평가하고 있다. 즉, 도서시장의 흐름을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지표인 동시에 상대적으로 사재기에 따른 영향에도 가장 쉽게 노출되는 지표인 셈이다.

교보문고가 이날 공개한 주간 베스트셀러 선정방식은 최근 4주간 판매량을 누적 적용, 최근 1주차부터 4주차까지 40~10%의 가중치를 주고 있다. 이는 단기 판매량에 따라 차트순위가 쉽게 바뀌는 허점을 보완해 사재기에 따른 순위변동 폭을 낮추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교보문고 한 관계자는 "작년부터 내부적으로 책 사재기 뿐 아니라 미디어셀러(영화, 드라마 등에 노출된 후 베스트셀러가 된 책), 과도한 마케팅에 따른 차트변동과 이에 대한 대안 마련에 많은 고민을 해왔다"며 "작년 말 카이스트와 함께 베스트셀러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를 시작, 그 결과물을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책의 개념 및 수명 확대, 독자들에게 신뢰받는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도 교보문고의 베스트셀러 문제점 수정 노력이 경쟁업체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출판연구소 백원근 선임연구원은 "최근 몇 년 새 책 사재기 사건이 잇따르면서 베스트셀러 차트에 대한 공신력과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진 상태"라며 "(교보문고가) 단기간 내 판매량이 아닌 누적판매량 적용을 공식화하면서 출판사들의 사재기 방지 효과와 더불어 경쟁사들의 자정 시스템 개발 적용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밝혔다.

◆ 유명서점, 추가개편 계획 '묵묵부답'

다만 현재까지 베스트셀러 기준 재적용과 관련한 대형서점들의 별다른 움직임은 포착되고 있지 않다.

A서점 관계자는 "작년 10월 출판유통계가 출판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발표한 '베스트셀러 집계·발표 가이드라인'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이 외에 추가적인 시스템 도입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B서점 관계자 역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구매자 1개 아이디당 동일도서 구입시 1권만 집계, 서점 납품도서 베스트셀러 집계 제외 등 조항을 따르고 있다. 별도의 베스트셀러 개편안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인회의,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출판영업인협의회,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한국작가회의, 소비자시민모임, 출판유통심의위원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은 ‘책 읽는 사회조성 및 출판 유통질서 확립 자율협약’을 체결하고 사재기를 통한 베스트셀러 조작을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로도 베스트셀러 순위조작을 위한 출판사 사재기 사건이 총 3건 발생, 출판·유통업계에 대한 자정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지난 7월 시행된 출판문화사업진흥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책 사재기 적발시 처벌 수위는 기존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에서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징역(2년 이하로)로 강화됐다.

류세나기자 cream5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재기'와의 전쟁 선포한 교보문고 판도 바꿀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