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월호 정국 속 與野, 정기국회에도 '남탓'


與 "野, 국회 돌아와야"↔野 "與, 최소한의 책임감 보여라"

[채송무기자] 100일 일정의 정기국회가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여전히 세월호 정국에 사로잡혀 있는 여야는 치열한 신경전만 계속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은 참여할 계획이지만, 이후 본회의와 상임위 일정은 전혀 합의하지 못했다. 시급한 처리안인 권순일 대법관 후보자,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 임명동의안,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 체포 동의안도 여야는 논의하지 않은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여야는 남탓 공방만 하고 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무조건 국회 복귀를 압박하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야당도 정기국회만큼은 정상적으로 임해야 한다"며 "그간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도 4개월 넘게 충분히 전달했으니 정기국회에서는 헌법과 국민이 부여한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오늘부터 정기국회가 시작이지만 바로 개점 휴업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이제 추석을 앞두고 민생국회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뜻을 헤아린다면 여야와 유족이 한 발씩 양보하는 반성체라도 만드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집권여당의 책임감을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기국회가 오늘 개회되는데 158석 집권여당은 최소한의 책임감을 보여야 한다"며 "오늘 본회의와 정기국회 문제도 새누리당은 저에게 단 한차례도 요청한 바 없다"고 역공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추석 전에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그로 인해 빚어질 정국 파행으로 인한 국민 실망은 정치권 전체를 삼킬 것"이라며 "새누리당과 청와대의 온갖 수단을 동원한 민생입법론 공세는 허구로 수수방관하지 않겠다"고 비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월호 정국 속 與野, 정기국회에도 '남탓'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