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중앙·지방 힘 합쳐 시대적 사명 완수해야"


민선 6기 시도지사 청와대 초청 오찬 '소통 강화'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민선 6기 시·도지사 17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소통 행보'에 나섰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민선 6기 지방정부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닻을 올렸다"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 경제가 세월호 사건 후 주춤하면서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일자리를 늘리고 민생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게 중요한 과제가 됐다. 오랜 기간 쌓여온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적폐를 해소하고 제도와 관행을 정상으로 바로잡기 위한 국가 혁신 또한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업"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민선 6기에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완수해야만 한다"며 "국민을 위하는 일에는 여와 야, 중앙과 지방이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앞으로 중앙과 지방이 긴밀하게 협력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정운영의 동반자인 지방자치단체의 동참과 협력 없이는 정부의 노력도 제대로 성과를 거둘 수 없다"면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규제개혁의 경우 중앙 차원에서 규제 정비가 아무리 잘 이뤄진다 해도 실제 이것을 집행하는 지자체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했다.

또 "국민 안전의 경우에도 이번 국가안전처 신설을 계기로 재난안전관리 지휘체계 일원화와 함께 시·도 지역 단위 통합적 재난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력이 있어야만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임시회장을 맡은 김관용 경북지사는 박 대통령의 언급에 공감을 표하며 "국정철학이 구체화돼 국민들에게 느낌 있는 모습으로 현장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과 지방 간 소통 강화, 자치조직권 강화, 자주재정권 확립, 행정기구 인사권 강화 등 공통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박 대통령과 17명의 시도지사들 외에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정무수석 등이 함께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중앙·지방 힘 합쳐 시대적 사명 완수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