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토마토 케첩은 중국이 원조 (하)


sauce(소스, 양념)는 단순한 음식을 예술의 경지의 요리로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에 첨가되는 소스는 음식의 재료들이 잘 어울리고 맛과 색채를 더욱 아름답게 하여 풍미를 더해 줍니다.

sauce는 라틴어 'salsa, salsus'에서 유래한 말로 sal(소금)이 어원이 됩니다.

핫소스(hot sauce)는 톡 쏘는 향과 매운 맛이 나는 소스로 타바스코 소스가 대표적입니다. 멕시코의 타바스코 지방의 고추를 소금과 식초를 넣고 참나무 통에 보관하여 3년 이상 발효시켜 만듭니다.

멕시코의 대표적인 간식거리 나쵸 칩(NACHO Tortilla Chips)은 옥수수로 만든 과자입니다. 나쵸 칩을 먹을 때 빨갛고 약간 매운 Salsa sauce(살사 소스)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칩(chip)을 sauce에 담가서 살짝 찍어 먹는 것을 dip이라고 합니다. sauce와 함께 살사(salsa) 역시 라틴어 'salsus(소금 맛의)'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살사(salsa)는 '춤추기 좋은 음악'이란 뜻으로 댄스 음악 중의 한 장르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신대륙 발견 이후 아프리카의 흑인 노예들이 아메리카로 대거 이주해 왔습니다. 이들 아프리카 흑인들의 리듬과 유럽의 리듬이 만나서 살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살사는 화끈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으로 남미에서 많이 추는 춤입니다.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 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 응용동작으로 구성됩니다.

1950년대 뉴욕에 온 쿠바와 푸에르토리코 인들이 더욱 발전시키는데, 정열적이고 다이내믹한 것이 특징입니다.

토마토 케첩(tomato ketchup)은 햄버거, 피자, 스파게티 등 서양 음식에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소스입니다. 케첩은 잘 익은 붉은색 토마토를 으깨어 즙을 냅니다. 여기에 식초, 마늘, 육두구, 계피, 후추 등의 향신료와 소금, 설탕 등을 넣은 뒤 끓여서 농축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케첩은 이탈리아나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케첩은 지금도 타이완과 중국 푸첸성, 광둥성 등지에서 먹고 있는 생선 소스에서 유래했습니다. 현지에서는 생선소스를 케치압(KE-TSIAP)이라고 합니다.

중국인들은 물고기 또는 조개류에 식초, 소금, 향신료 등을 혼합하여 톡 쏘는 맛의 생선 소스를 개발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멸치액젓이나 새우젓과 얼추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소스(sauce)는 맛과 향이 좋아 동남아시아에 전파되었고, 18세기 초에 네덜란드와 영국 선원들에 의해 유럽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아시아에서 들여온 이 소스에 호두와 양송이 버섯, 굴, 멸치 등 첨가물을 넣어 변형된 형태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유럽에서 유행했던 양송이 케첩은 미국으로 건너가 양송이 버섯대신 토마토가 이용되면서 토마토 케첩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876년 하인즈(Heinz)의 창업주인 헨리 하인즈가 토마토에 설탕을 첨가하고 고형물 함량을 높여 유리병에 담아 상품화합니다.

병에 든 토마토소스에 Ketchup이라는 이름을 붙여 판매하면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71년 오뚜기 회사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지금까지 사랑 받는 소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sauce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양념이란 뜻 이외에 'sass(건방진 말이나 행동)'란 뜻이 있습니다. sassy는 sauce에서 변화된 말인데, '소금같이 짠'이라는 느낌에서 '건방진, 염치없는, 생기 넘치는, 대담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속어로 Sassy Sally는 건방진 여자를 말합니다. 2001년 전지현과 차태현이 주연으로 나와서 큰 인기를 모았던 영화 '엽기적인 그녀'는 헐리우드에서 'My Sassy Girl'이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본 칼럼에 연재중인 영단어 어원과 유래에 관련된 내용들이 서적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토마토 케첩은 중국이 원조 (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