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실종자 가족, 청와대 항의 방문 시도


정부, 사고통계 오락가락 브리핑 내용 번복까지…신뢰 위기 자초

[채송무기자] 구조자 소식 없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닷새째로 접어들자 정부의 위기 대응 능력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

실종자 가족들이 정부의 대응에 불만을 표하며 20일 새벽 청와대 항의 방문에 나섰다가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충돌했다.

실종자 가족 대표단은 이날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에서 회의를 열고 청와대를 항의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대표단 70여명이 청와대를 향해 출발하려고 했지만 곧 경찰에 의해 가로막혔다. 곧이어 실종자 가족들과 경찰이 몸싸움을 벌이는 등 충돌이 일었다.

실종자 가족들은 설득에 나선 정홍원 총리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수색 작업이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항의했고, 정 총리 등은 가족들을 만류했지만 설득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불신은 정부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크다. 정부는 사고 초기부터 탑승자와 구조자, 사망자 수를 여러 차례 바꾸는 등 기본적인 사태 파악도 하지 못한 채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부는 지난 16일 사고 이후 구조자 명단을 8번이나 바꿨다. 또 지난 18일 밤 구조자 집계도 179명에서 174명으로 정정했다. 동명이인 5쌍이 뒤늦게 확인됐다는 이유였다. 탑승자도 전날보다 한명 많은 476명으로 정정했다.

정부 브리핑도 수시로 뒤집혔다. 지난 18일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실에서 '선체 진입에 성공했고, 공기 주입을 시작했다"고 구체적으로 브리핑을 한 후 한 시간 만에 "선박 내부 진입에 성공했다는 보도는 오보"라며 정부 스스로 불신을 자초했다.

이같은 정부의 오락가락 대처에 정부의 위기 관리 능력에 의문이 제기됐다. 사고 초기부터 정부 대책반이 범부처사고대책본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나뉘어 혼란을 자초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뒤늦게 구조·수색 활동 정부에 대한 발표 주체를 범부처사고대책본부로 일원화하도록 지시했지만 이미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늦은 감이 많다는 지적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실종자 가족, 청와대 항의 방문 시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