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업정지 앞둔 대리점 직원들 "졸지에 무급휴가"


전국이통유통협회, 13일 보신각서 대규모 집회 예고

[허준기자] #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 휴대폰 판매점에서 일하는 A씨. A씨는 벌써부터 오는 13일이 걱정이다. 이동통신3사가 순차적으로 영업정지에 돌입하면서 출근일수를 조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두번만 출근하는 것으로 합의하면서 당장 내달 월급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질 것이 분명하다.

# 강남역 인근의 휴대폰 대리점에서 일하는 B씨. B씨는 13일부터 출근을 하지 않기로 했다. 오랜만의 긴 휴가지만 씁쓸하다. 영업정지 때문에 월급을 받지 못하는 무급휴가기 때문이다.

A씨와 B씨처럼 영업정지를 앞둔 휴대폰 판매점 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번호이동은 물론 기기변경 고객에 대한 영업이 중지되면서 사실상 대부분의 휴대폰 판매점들이 개점휴업 상황이기 때문이다.

휴대폰 판매점들은 대부분 영업정지 기간에도 영업을 할 예정이다. 두 통신사가 영업정지를 받지만 한 통신사를 통해서는 영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도 판매점의 사정은 좋은 편이다. 한 이통사와만 계약을 맺고 판매하는 대리점은 아예 영업정지 기간 동안 문을 닫아야 할 판이다.

11일 서울 강남역 인근 휴대폰 판매점에는 휴대폰을 찾는 고객들이 부쩍 줄었다. 영업정지를 앞두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고객들이 휴대폰을 교체할 생각을 일찌감치 접었기 때문에 가격을 문의하는 고객도 찾기가 쉽지 않다.

B씨는 "지난 주말부터 휴대폰을 찾는 손님이 부쩍 줄었다. 벌써부터 이렇게 손님이 없는데 영업정지가 시작되면 더 손님이 없을 것 같다"며 "영업정지가 끝나봐야 알겠지만 영업정지 이후에도 휴대폰 교체 수요가 많지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또다른 휴대폰 판매점 직원은 "영업정지 전에 반짝 보조금을 기대하며 문의를 하는 손님들이 일부 있지만 대부분 기대에 못미치는 가격에 발길을 돌린다"며 "이미 211대란, 226대란 등의 가격에 익숙해진 손님들에게 지금 가격으로 휴대폰을 팔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하소연했다.

당장 영업이 어려운 것도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13일 이후다. 지금은 그나마 고객을 받을 수 있지만 13일 이후에는 아예 고객을 유치할수도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부 판매점에서는 아예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지급되는 보조금 단가표까지 공개하며 가입자 유치에 나서기도 했다.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 이통사 대리점 사장은 "본사와의 계약에 따라 월 30명 이상의 가입자를 반드시 확보해야 해서 영업정지 전에 마진까지 포기하며 가입자를 모으고 있지만 쉽지 않다"며 "영업정지가 되면 본사에 타격은 없지만 우리같은 대리점주들만 죽어난다. 아직 본사에서 어떤 상생정책도 통보한 것이 없어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장기 영업정지로 대리점, 판매점의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이동통신 유통업자들의 모임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는 영업정지 철회를 요청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협회는 오는 13일 오후2시 종각역 보신각 앞에서 '영업정지 철폐위한 30만 종사자 총 결의 대회'를 연다. 이날 협회는 영업정지 규제를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한다. 또한 영업정지 철회 및 피해보상 요구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그 내용을 청와대와 여야정당,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협회는 "더 이상 정부의 비형평적 처사를 두고 볼 수 없다. 생존권을 위해 단결된 힘을 보여 주고자 한다"며 "정부는 시장 생태계를 고려한 실질적 규제 정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동통신 소상인이 받을 피해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13일부터 이동통신3사에 순차적으로 45일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영업정지 처분과 함께 이통사에 유통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상생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지만 아직 뚜렷한 상생안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업정지 앞둔 대리점 직원들 "졸지에 무급휴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