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포스코 부실경영 책임자가 CEO 선출…어불성설"


"선출과정 객관성·공정함 無…CEO 승계카운슬 중단해야"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한목소리로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에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는 CEO승계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서에는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과 권칠승 의원이, 시민단체에서는 정휘 바름정의경제연구소 대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참여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우리는 국민기업 포스코가 안으로는 철저한 내부개혁을, 밖으로는 백년대계를 준비해야 하는 CEO승계카운슬을 지켜보았다"며 "그러나 사내·외 후보군을 추천받고 이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객관성이나 공정함을 찾을 수가 없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각 후보가 대체 어떤 경로를 통해 추천이 된 것인지, 선정 기준은 무엇인지, 어느 하나도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된 적이 없다"며 "포스코는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에도 권오준 회장을 포함해 무려 4명이 정권교체와 함께 사퇴를 되풀이해왔고, 지난 정권들은 포스코가 마치 정권의 전리품 처럼 포스코의 CEO를 갈아치웠다"고 꼬집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권력에 줄을 서는 도덕적 해이가 판을 쳤다"며 "이명박 정부 때 선임된 정준양 회장은 사실상 파산상태로 부채비율 1600%의 성진지오텍을 인수하는 등 위기를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 때 선임된 권오준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그런데 지난 10년 포스코를 거덜 낸 적폐세력들이 다시 또 포스코를 움켜쥐려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이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국민기업으로서 투명성과 그 공정함을 유지해야 할 CEO승계카운슬이 전·현직 회장들의 이권과 후사를 도모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짊어져야 할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개혁의 대상이 돼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며 "원칙도, 절차도, 투명성도 실종된 이 상황을 우리는 더 이상 수수방관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이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면 더 이상 포스코의 미래는 없다"며 "민영화로 민간의 효률성을 보충하지는 못하고 국민 자산의 선량한 관리자라는 청지기적 사명감만 온데간데 없이 증발하고 말았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이대로 주저앉느냐, 100년의 도약을 하느냐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과거의 적폐를 덮고 더 커다란 적폐를 만들고 있다는 사회적 비난에 대해 귀 기울여야 한다"고 재차 역설했다.

성명서 발표 이후에는 더불어민주당 박광온(경기 수원 정) 의원과 권칠승(경기 화성 병) 의원 주최로 이날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의실에서 '포스코 미래 50년을 위한 제3차 긴급 좌담회를 연다.

또 이날 같은 시각 국회 정론관에서는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가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해체와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 절차를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갖는다.

양창균기자 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포스코 부실경영 책임자가 CEO 선출…어불성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