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파리·LA 연결 '자율주행 HD맵' 나온다


SKT, 세계 표준지도 위한 글로벌 연합군 결성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세대통신(5G)을 이용해 전세계를 연결하는 자율주행용 지도가 완성된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유럽과 중국, 일본 초정밀 지도 대표 기업들과 세계 표준 HD맵 서비스 출시를 위한 '원맵 얼라이언스(OneMap Alliance)'를 결성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원맵 얼라이언스에는 SK텔레콤을 비롯해 유럽 히어, 중국 내브인포, 일본 파이오니아 등 4개 회사가 참여한다.

히어는 대표적인 초정밀 지도 및 위치서비스 기업. 북미과 유럽 등 전세계 200 여개 국가에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정보, 실내 지도를 제공한다. 또 내브인포는 중국 대표 내비게이션용 지도회사다. 파이오니아는 일본 대표 자동차 전장제품 업체로 자회사를 통해 고화질 지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파트너십에 따라 '원맵 얼라이언스'는 오는 2020년까지 하나의 표준 기반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HD맵을 제작한다. 추후 자율주행차 제조사와 위치기반 서비스 기업 등에 글로벌 표준 HD맵을 공급할 계획이다.

글로벌 표준 HD맵을 만들기 위해 SK텔레콤은 5G와 모바일 내비게이션 기술, T맵 실시간 교통 정보 등 핵심 경쟁력과 인프라를 공유한다. 히어는 HD맵 솔루션과 기술 표준을 제공한다. 내브인포와 파이오니아는 중국과 일본의 정밀 지도 정보를 공유한다.

얼라이언스는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 솔루션을 HD맵에 탑재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서베이카는 물론 일반 자율주행 차량이 인식한 주변 사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5G 망을 통해 HD맵에 업로드 할 수 있다.

HD 맵은 기존 디지털 지도와 달리 센티미터 단위 정밀 측위 정보, 정교한 차선 정보, 주변 사물·가드레일·신호등 정보 등을 모두 담는다. 자율주행차는 이들 정보를 기반으로 실시간 주행 경로를 판단한다. HD 맵이 필수적인 자율주행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이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 사업부장은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전달하는 5G와 경로 판단 기반이 되는 HD맵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이라며, "HD맵과 연계한 차량 관제 · 스마트시티 등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파리·LA 연결 '자율주행 HD맵' 나온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