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 '기부금 투명성 강화', 재계 전반으로 '확산'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 등에 사전심의 강화…SK·LG그룹도 동참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전자가 포문을 연 기부금 운영 투명성 강화 움직임이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에 이어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등도 정관 개정을 통해 10억원 이상의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 지출 등에 대한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하기로 한 것.

앞서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관련 수사과정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출연금으로 홍역을 치른 만큼 앞으로 이사회를 통해 기부금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삼성전자는 수원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를 통해 앞으로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지출 등은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등에 대한 사전심사 강화를 위한 '심의회의'를 신설,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를 통해 분기별로 운영현황과 집행결과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삼성전자는 자기자본의 0.5%(약 6천800억원) 이상(특수관계인의 경우,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쳤다.

앞으로는 이사회에서 결정한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통해 공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측은 이와 관련해 "전원 사회이사로 구성된 감사위원회가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집행을 점검하게 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삼성, SK그룹의 핵심 계열사가 기부금 운영의 투명성 강화에 나섬에 따라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낸 기업 전반으로 움직임이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LG그룹도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 등에 대한 투명성 제고 방안의 고심에 나섰다.

LG그룹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LG는 기부금과 출연금 등에 대해 투명성과 합리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기부금 투명성 강화', 재계 전반으로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